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숭이 두창에 대해서(원인 치료법 동성애 연관성 팩트 체크까지)

by 심플스텝 경제독립 2022. 5. 25.

코로나 19가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원숭이 두창이라는 새로운 병이 나타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2의 코로나가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원숭이 두창이 무엇이고 논란이 되고 있는 동성애 확산에 대한 팩트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원숭이 두창이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원숭이 두창이란 영어로는 Monkeypox로 천연두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병입니다. 이름 때문에 원숭이만 걸리는 병으로 알고 있지만 사람도 같이 걸리는 병입니다. 1950년도에 원숭이에게 최초로 발견된 병으로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동안 소수의 동물과 사람에게 발견되었는데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제2의 코로나 사태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 증상, 치료법

원숭이 두창은 질병에 걸린 사람 또는 동물의 피부 접촉이나 타액을 통해서 감염됩니다. 드물지만 만지기만 해도 감염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원숭이 두창의 증상은 약한 천연두와 비슷합니다. 38도가 넘는 발열과, 림프나 관절이 붓고, 허리 통증과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1~5일 정도의 잠복기 이후에 전신에 두드러기 같은 발진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2주의 충분한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됩니다.

원숭이 두창의 치사율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변이로 인해서 3~10%의 높은 치사율을 보입니다.

현재 치료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천연두 치료제와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85%정도의 치료효과를 보인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현재 상황 : 원숭이 두창 변이

원숭이 두창 현황

원숭이 두창은 50년 전부터 존재하는 병이었지만 점염성이 크지 않고, 치사율이 높지 않았던 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과 변이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신규 원숭이 두창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서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과 동성애 연관성 팩트 체크

또 다른 논란은 원숭이 두창이 동성애로 확산되는 점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직 인과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WHO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동성애를 한 남성을 중심으로 원숭이 두창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오해 방지를 위해서 아래 원문을 첨부합니다.

Based on currently available information, cases have mainly but not exclusively been identified amongst men who have sex with men (MSM) seeking care in primary care and sexual health clinics.

마치며

원숭이 두창은 코로나처럼 호흡기로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로나처럼 팬더믹으로 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원숭이 두창과 연관성 또한 아직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