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업계의 큰 이슈 중 하나가 바로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의 개념부터 상용화 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클라우드 게이밍 이란?
클라우드라는 말은 많이 들어 보셨을 껍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이란 실제 게임이 돌아가는 곳은 서버이고 나는 화면만 보는 개념입니다. 유튜버들의 고사양 게임 플레이를 보기 위해서는 저사양의 모바일 기기도 가능한 것처럼 화면과 마우스, 키보드, 게임패드 같은 입출력장비와 LTE급 이상의 통신만 있으면 어디서든 게임이 가능한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성공한 클라우드 플랫폼의 영향력이 막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가 탄생한다면 스팀과 같이 게임의 유통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죠.
아직 성공한 클라우드는 없음
하지만 아직 성공했다고 평가할만 클라우드 서비스는 없습니다. 그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생각보다 Latency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을 클라우드로 할정도면 헤비유저일 확률이 높은데 아직은 내컴퓨터에 설치해서 플레이하는 것을 이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통신망 기반이다 보내 버벅거림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둘째는 게임(컨텐츠)의 부족입니다. 스팀이나 에픽 스토어에서 구입한 게임을 클라우드에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클라우드별로 게임을 다시 구매해야되는 경우도 있고, 게임이 출시되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가 클라우드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
한국에 출시된 서비스를 중심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시된 서비스는 지포스 나우,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구글 스태디아있고, 게임전용 서비스는 아니지만 아마존 AWS와 마이크로소프트의 365서비스가 있습니다.
지포스 나우
지포스나우는 NVIDIA에서 만든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로 한국에는 20년 8월 24일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가 있는 서버에서 제공되면 통신속도는 50Mbps 정도는 되어야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가격 : 베이직 무료(1시간), 프로 17,00원 / LG 6,450원
- 가능게임 : 스팀, 에픽스토어 구입게임 가능 (모든 게임은 아님)
- 지원 플랫폼 : PC, 스마트폰
- 게임구매 : 추가 구매 필요 없음
- 특징 : 한국이 유독 비싸지만 서비스 상태와 품질은 좋은 편임
플레이스테이션 나우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는 17년 부터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매우 좋아야 게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북미, 일본, 유럽에서는 서비스를 진행 중이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공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 가격 : 1개월 $9.99 (19년도 가격 절반 인하!)
- 가능게임 : 대부분의 PS4 게임 가능, PS 구형게임도 가능
- 지원 플랫폼 : PC, PS4
- 게임구매 : 필요 없음
- 특징 : 한국은 정식 서비스 안됨, PS4 조이스틱 필요, 모바일은 불가능
Xbox Game Pass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17년 2월에 발표한 서비스로 엑스박스 게임패스에 올라온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엑스박스 라이브와는 별개의 서비스로 Ultimate 서비를 이용해야 클라우드 게임이 가능합니다.
- 가격 : 월 11,900원
- 가능게임 : Xbox 게임 대부분 가능
- 지원 플랫폼 : PC, 모바일
- 게임구매 : 추가 구매 없음
- 특징 : FPS 제외하고 게임은 가능, 단 XBOX 컨트롤러 필요, windows 11에서 PC앱 제공예정
구글 스태디아
구글 스태디아는 19년도에 구글이 공개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입니다. 서버에서 모든 연산을 하고 사용자는 서버에서 받은 화면을 받고 입력정보만 입력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론적으로는 10Mbps 이상의 인터넷 속도와 유튜브랄 볼 수 있는 사양이면 어디서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현재는 심한 인풋렉, 부족한 게임 컨테츠로 인해서 현재는 서비스지역도 확대되지 않고 단독 게임개발도 취소되는 등 문제가 많은 서비스입니다.
- 가격 : 월 $9.99
- 가능게임 : 개별구매 게임 40여개
- 지원 플랫폼 : PC, 모바일
- 게임구매 : 자체스토어에서 추가구매
- 특징 : 초반에 문제가 많아 현재까지 힘든 서비스
마치며
아직까지는 완벽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는 대부분 출시되지 않았고, 게임의 수준도 FPS게임을 하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구독료와 더불어 추가로 게임을 구입하는 것도 부담이며 게임을 지원하지 않는 것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게임이 확실하고 플랫폼 수준이 떨어지지 않는 다면 플랫폼과 게임을 구입하기 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즐기기에는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는 게임 클라우드 서비스가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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