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제품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추천

by 심플스텝 경제독립 2021. 8. 25.

여름이 되면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여름이 되면 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냄새와 곰팡이가 심해집니다. 음식물을 자주 버리는 게 답이지만 바쁜 일상에서 자주 버리는 것도 쉽지 않죠. 이럴 때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사용하면 정말 쾌적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종류

싱크루션-음식물처리기독립형-음식물처리기

음식물 처리기의 종류는 크게 왼쪽 사진의 설치형(디스포저)과 오른쪽 사진의 독립형(미생물, 단순건조, 건조 분쇄 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설치형의 경우 싱크대에 설치해서 모터로 분쇄 후 잔여물이 저장통으로 넘 거가는 방식이고 독립형의 경우는 음식물을 넣고 다양한 처리(미생물, 건조, 분쇄 등)를 해서 부피를 줄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설치형
(분쇄형)
독립형
(미생물, 건조분쇄 등)
한줄정리
설치방법 싱크대 밑 설치 어디든 설치 가능 가정은 무조건 디스포저
혼자면 독립형
처리시간 1분 미만 수 시간 이상  
잔여물 여부 2차 처리기 저장
(매우 적은 양)
부피가 줄어든 채로 저장 둘 다 버려야 되지만
디스포저가 양이 적음
장점 빠른 처리시간
긴 사용시간
적은 잔여물
어디서나 설치가능
안전위험 없음
가정집은 디스포저!
단점 설치비 (5만원 정도)
시끄러운 소음
발판 스위치로 위험
매우 긴 사용시간
대용량 처리 어려움
별도의 공간 필요
주기적인 청소필요

분쇄형을 사야하는 이유

개인적으로 분쇄형(디스포저)를 매우 추천합니다. 독립형은 미생물이든 건조 분쇄형이든 내용물을 버려야 되고, 음식물을 벌리 때 주변이 더러워지면 다시 치워야 합니다. 음식물 처리기를 사는 이유가 생활의 편리함인데 독립형은 그렇게 편리하지가 않습니다.

또 설거지하면서 나오는 음식물을 하수구에서 빼서 버려야 됩니다. 하수구 청소도 매주마다 해야되구요. 그러면 그냥 비싼 음식물 쓰레기 통을 산 느낌입니다. 설치형 음식물 처리기를 사면 하수구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가의 모델도 특정 조건(물기를 빼거나 특정 음식물만 가능하거나)이 맞지 않으면 광고처럼 건조되거나 부피가 줄지는 않습니다. 수 시간이 지나야 물기가 조금 빠지는 정도고 미생물이 죽기라도 하면 냄새도 굉장히 많이 납니다. 그러면 음식물 처리기를 다시 청소해야 됩니다.

반면 디스포저는 처음 설치만 해놓으면 바로바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수구 관리도 자동으로 되구요. 요즘은 악취방지 호스까지 잘 나와서 냄새 걱정도 별로 없습니다. 소음문제도 많이 해결돼서 저녁 늦게만 사용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한때 불법개조 문제가 있었습니다. 2차 처리기를 설치 안하고 바로 버려서 시간이 지나서 배수관이 막힌 건데요. 요즘은 이런 불법개조를 적게 하고 2차 처리기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용량문제도 있습니다. 설치형 처리기는 가정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음식물 쓰레기는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집들이나 제사 같은 일에 나오는 음식물도 대부분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독립형은 이럴 때는 정말 공간만 차지합니다. 부피와 냄새가 줄어드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죠.

음식물 처리기 추천

음식물-처리기-가격비교-쿠팡

 

음식물 처리기 가격 비교

 

제가 추천하는 상품은 30~40만 원대의 분쇄형 음식물 처리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정도 가격대에 상품들은 AS도 좋고 상품도 검증되었기 때문이죠. 가격대가 비슷하면 제품의 성능도 솔직히 비슷합니다. 본인의 취향, 소음, 작동방식 등에 맞춰 구입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방문 AS가 되는지 꼭 확인하세요. 제품의 특성 상 일반인이 쉽게 탈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방문 AS가 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은 발판의 위치를 아이들이 사용하기 어려운 곳에 두거나 뚜껑으로 작동되는 방식으로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